[연극의 이해] 사실주의 연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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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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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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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실주의 연극
1.1. 정의
1.2. 특징
2.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와 대표희곡
2.1. 헨릭 입센
2.2. 안톤 체홉
2.3. 그 외 작가들
3. 사실주의 희곡의 특징
3.1. 평범한 주인공과 산문체 대사
3.2. 무대지시문의 강화
3.3. 미완성의 종결 구조
4. 극장 및 무대의 특성
4.1. 프로시니엄 무대의 정착
4.2. '제4의 벽' 이론
4.3. 대표적인 극장
5. 무대 관습
5.1. 세부적인 무대 장식
5.2. 청각적 요소의 특징
5.3. 의상
6. 연기 스타일
6.1.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
6.2. 화술
7. 관객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극단 사람들에게 를 읽어주는 체홉
2.2. 안톤 체홉(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체홉

안톤 체홉은 자신의 희곡에서 세기의 전환기에 러시아 지방에 살던 평범한 사람들의 ‘조용한 절망’에 대한 삶을 그렸다. 체홉의 등장인물들인 지방 귀족, 작가, 교수, 의사, 농부, 하인, 교사, 공무원, 주둔군 등은 먹고 마시고, 사랑에 빠지거나 사랑을 그만두고, 카드나 당구를 하면서 일상생활을 보낸다. 체홉은 19세기 무렵의 관객들이 으레 기대하는 그리고 잘 짜여진 희곡에서 장려되는 ‘비중 있는’ 순간을 피했다. 만일 살인이나 자살이 있다면 그것을 무대 밖에서 벌어졌다. 체홉 희곡의 구조는 스펙터클하지 않는 삶의 일상적인 단조로움이며, 그 극적 행동은 비논리적인 행위 안에 담겨 있다.
그는 기존의 연극에서 삶의 무게를 무대 위에서의 살인과 결투, 자살 등과 함께 커다란 클라이맥스로 인위적으로 구축하는 인과 응보적인 플롯을 제거했다. 그는 한 개인보다는 집단의 삶, 그리고 그 환경 - 자신이 일생동안 겪었던 러시아 지방의 나태함과 지루함, 사교적인 오락 등 - 에 대한 작품을 썼다. 체홉은 사실주의 감각을 유지하면서, 작품의 결말에서는 종종 행동을 해결하기보다 확장시켰다. 체홉은 의도나 목적이 없는 듯이, 종종은 서로 오해한 상태로 말해지는 대사에비언어적인 상징을 덧붙인다. 체홉의 작품으로는 , , , , 등이 있다.
체홉의 언어는 등장인물의 내적인 삶을 생생히 드러낸다. 작품 에서 등장인물들은 서로 대화하지만 서로 듣고 있을 때도 있고, 듣고 있지 않을 때도 있다. 대화는 사선적이라고 묘사하는 게 가장 좋을 것이다. 즉 대화는 폭발적인 순간을 향해 발전해가지 않고, 사회적 형식의 뒷면을 벗겨내어 등장인물의 내적인 삶 - 그들의 외로움과 분노, 두려움, 실망, 행복, 지루함 등을 드러낸다. 사교적인 수다와 마찬가지로 침묵은 통렬하며 의미를 갖는다. 예컨대 유일하게 결혼한 마샤는 제 1막에서 검은색 옷을 입고 소설책을 읽으며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앉아 있다. 그녀의 침묵은 말로다 더 쉽게 그녀 안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불만을 암시해준다. 시골 학요 교사의 부인이라는 위치에 얽매여 있다고 생각하는 마샤는 유일한 도피처로서 소설을 읽는다. 삶의 허무를 치료하기 위해서 체홉의 등장인물들이 어떻게 일에 의존하는가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말하고 있다. 밀리S. 배린저, 우수진 역(2008),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pp. 292~293.


참고문헌
8. 참고문헌

1) 김동권 외(2002), 《연극의 이해》, 건국대학교 출판부.

2) 김현숙(1995), 《무대의상 디자인의 세계》, 고려원

3) 이대영(2000), 초기 사실주의 연극 양식의 특징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이성섭(2007), 《연극》, 연극과 인간.

5) 이창현(2007), “스타니슬라프스키 시스템"의 '정서기억법'을 응용한 연기훈련 방법 연구, 단국대학 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정진수(2003), 《새 연극의 이해》, 집문당.

7) 정진수 외(2000), 《연극의 이해》, 집문당.

8) 밀리S. 배린저, 우수진 역(2008), 《서양 연극사 이야기》, 평민사.

9) , 이재명 역(1991), 《연극 이해의 길》, 평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