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근대를 여는 혁명. 앙시앙레짐을 타파하려했던 혁명. 자유롭고 평등한 ‘시민’이 주도하는 사회를 건설하려했던 혁명. 이것이 바로 발발한 당시부터 지금까지 시민의 힘을 보여준 역사적 사건으로 평가받는 프랑스혁명이다. 혁명은 근대 이전의 시기, 좀 더 구체적으로는 절대주의
창을 통해 역사적 리얼리티의 복잡 미묘한 관계망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거시사가 역사를 거대한 구조와 통합으로 조망한다면 미시사는 개인 중심의 역사, 변방의 역사를 표방하며 아래로부터 역사를 조망한다. 이러한 미시사의 관점으로 역사를 연구하는 대표적인 역사학가로는 카
를 찾는 학문으로 이해하고 있다.
㉡ 1825년 경에 수립된 의미론은 라이지히와 그의 제자 하제(Hasse,1808~1887)로 대표되나 고전학을 벗어나 널리 퍼지거나 많은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그래서 이후 약 반세기를 이른바 意味論史上의 지하시대라고 한다.
㉢ 프랑스에서는 리트레가 선구자였으나 1880년
중세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고딕시대(Gothic Age)는 신성로마 제국이 쇠퇴하고 로마교황의 권력이 커지면서 종교정치가 이루어졌던 시대로, 당시의 사회는 카톨릭교의 정신이 지배하게 된다. 종교에 뿌리내린 사회는 교회를중심으로 정치, 경제적인 면모들이 발전하게 되는데, 사회적 산물인 예술 역시
를 벗고 헬라적 경향을 띠면서, 세계의 종교로 성장해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할 수 있다. 3세기에 이를 때까지 그리스도교는 양적으로 놀라울 만큼 급격히 팽창하였다. 이러한 성장의 원인은 그리스도교의 구원에 관한 복음이 당시 사람들이 필요하였던 구원의 도를 가르쳤다는 반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