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서양미술이해에 있어예수의 의미
고대 로마에서부터 시작하여 현대에도 서양 문화의 근간이 되고 있는 그리스도 사상의 이해는, 서양의 문화와 예술을 연구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주제입니다. 이러한 기독교 성화의 가장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중요인물인 예수에 대한 이해는, 서양 미
미술을 만들어 전개하였다.
그 특색은 당시의 미술이 모든 의미에 있어 기독교 미술이었다고 하는 사실이다. 그러나 중세 이후에 있어서도 기독교 미술은 풍부한 전개를 다 하고 있다.
중세의 예술가들은 신앙과 교리란 틀 안에 있으면서 신의 지배와 교회의 권위 아래서 작품을 제작하였다. 예술적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 대중들과 농민, 노동자들을 위한 실제적인 기능을 하는 예술을 하겠다는 생각에서 벽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된다. 시케이로스도 화실 안에서 그리는 예술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라며 비판한다. 과연 예술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화실 안에서의 예술은 유용한가 하는 질문은 아직도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