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가들의 여성 미술가에 대한 일방적인 무시와 폄하가 그 이유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미술사가인 곰브리치 (Gombrich, E. H)와 잰슨( Janson, H. W)의 책에서는 여성 미술가에 대한 이야기가 일언반구조차 언급되어있지 않다. 만약 여성미술가들의 작품이 미술사에서 논할 만큼 표
목판화였다. 포장지들은 곧 버리게 되었으므로 가난한 화가들이 쉽게 우끼에요 판화를 구할 수 있었다. 물론 족자에 표구된 좋은 그림들도 들어왔다. 인상파 화가들은 이들로부터 대담한 원색과 대담한 구도 평면적인 표현 등을 배웠다. 그리고 이렇게 받아들여진 동양적 기법은 기존에 있었던 서양의
일본 미술·공예의 연구나 애호
시노와즈리(Chinoiserie, 중국 취미의 의미)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어지는 자포네즈리(Japoneserie)과는 구별
자포네즈리는 일본적인 모티프를 도입하지만 그것이 문물이나 풍속에의 이국에 대한 관심에 그치고 있는 것에 반해 자포니슴은, 일본 미술에서 힌트를 얻어 조형이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고전주의
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
대한 정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표적 우키요에 작가의 표현 양식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한 우키요에 작가의 작품을 살펴보면서 당 시대 인물들의 실생활, 에도(江戸)를 중심으로 도시 풍경, 토속적 특징 즉 우키요에가 서민들에게 어떤 존재였으며 자포니즘을 중심으로 서양에는 어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