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화를 그려낼 수는 없던 것이, 기존의 종교는 굉장히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었고 따라서 헤브라이즘의 영향력은 사회 이념의 기저에 깔려 있었다. 이에 따라 풍경화의 기원 시기에 해당한다고 할 만한 작품들은 인물화(초상화)나 종교화의 배경에서 시작하는 모습을 보인다. 독립되기 이전의 풍경화
판이하게 다른 동양과 서양의 회화.
이러한 시각의 차이는 과연 어디서 출발한 것일까?참고문헌
박영대,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 그림 백 가지』, 서울 : 현암사, 2002, [2003. ]
니스벳 리차드 (최인철 역),<<생각의 지도>>,경기:김영사,2004.
김경수,<<동서양 문학에 나타난 자연관>>,서울:보고사,2005.
변화되고 발전해 갔는가 하는 과정을 살펴보면서 우리 고유의 정서와 한국적 뿌리는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II. 진경산수에 대한 개념 및 조선후기의 시대적 배경
1. 산수화에 있어서 실경과 진경의 개념
실경(實景)을 그리는 전통은 고려나 조선 초·중기에도 있어 어느 정도 그 유형이
발달한 나라 영국에게 있어 물, 세부적으로는 ‘바다’가 지니는 의미는 무궁무진 하다. 때문에 영국 풍경화에 있어서 물과 바다가 소재인 작품을 찾는 것이란 아주 쉬운 일이다. 사실 영국 화가들이 영국의 해안 풍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발전적으로 바다 풍경을 그리게 된 배경은 나폴레옹 전쟁
과정을 살핀다. 다음으로는 전후 무사도가 각종 매체들에서 시대별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0년대의 두 영화 <미야모토 무사시>와 <7인의 사무라이>는 전후 민족의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한 일본문화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에는 무사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