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경 화가들이 많았으며 편안하고 끝이 확 트인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는 것이다. 이처럼 플랑드르와 네덜란드는 동시대에 바로크 미술을 발전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상이한 작품세계를 보여준다.
1. 플랑드르의 바로크바로크 미술은 르네상스의 조화와 균형, 완결성에 대항하여 양감, 광채, 역
풍경화, 정물화, 세속적 인물화가 이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또한 바로크가 추구하는 화합은 형식적이고 자기 만족적인 차원을 넘어선 것이다. 따라서 여러 가지 수단을 동원해서 보는 이로 하여금 신체적인 참여를 하게 하고 그럼으로써 정신적인 참여를 하게 하는 것이 바로크작품의 특징이다. 이제
풍경, 인물, 파리의 거리, 카페
기법 : 짧은 붓 자국과 물결 이는 듯한 붓질
대표화가 :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드가
분위기 : 색채와 빛을 통해 즉각적이고 강렬한 느낌을 줌.
후 기 인 상 주 의
시기 : 19c말
배경 : 인상주의/신인상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전개
주제 : 사물의 내면적 정신성과 본질
풍경화, 정물화 등을 더욱 확실하게 구별하는 관행이 정착됐고, 이에 따라 끝내 아무런 이름을 얻지 못한 나머지 '잡스러운' 주제들은 계속 장르화로 남게 됐다. 이런 그림들의 대표적인 주제가 바로 서민들의 일상생활 풍경이었는데, 이 '장르로서의 풍속화' 개념이 완전히 정착된 것은 18세기 말의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