겸재가 진경산수화를 발전시켜 나갔던 시대인 조선후기는 우리 회화사에 있어 가장 한국적 고유색을 발현했던 시대이다.
따라서 ‘조선후기진경산수화에 대한고찰’ 이라는 명제 아래 겸재정선에 의해서 진경산수화가 기존의 틀을 머리고 어떻게 새롭게 변화되고 발전해 갔는가 하는 과정을 살
진경시라 한다.
또한 진경시대는 미술 분야에서 독보적인 발전이 이루어졌던 시기이기도 하다. 진경산수화 분야의 대가였던 정선 또한 이 시기의 화가였는데, 이병연과 정선이 막역한 사이로서 함께 창작과 예술을 논했다는 것은 유명하다. 각기 문학과 미술 분야에서 최고의 경지에 오른 두 예술가
Ⅰ. 서론
산수화에는 `한`의 사상에 뿌리내린 한국인의 진리관이 깃들어 있다. 고래로 한인들은 사물의 진리를 판단함에 있어 그 근본 중심을 부이성에 둔다. 이것은 한국인의 대물관에서 오는 시방식의 특성이다. 우리가 보는 산수는 주관 쪽에서 객관적 대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자연의 일
여러 가지 변모는 소박한 대로나마 서구의 근대화 개념에 상응하는 요소가 적지 않다. 실학의 대두로 생겨난 권위에 대한 반발과 비판, 그로 인한 인간 자각과 시민의식이 민중을 기반으로 하여 점고되기 시작했으며, 진경산수와 서민생활이 회화의 모티브가 되었다는 점도 그러한 맥락에 있다.
Ⅰ. 개요
화서는 회화를 맡아보는 정부소관의 일기관으로서 태조 원년(任申)에 창설된 것인데, 처음에는 도화원(圖畵院)이라고 하였다가 나중에 서(署)로 고쳤다. 도화서의 시험제를 보면, 인재 선발 시에 여러 학생에 대해서, 네 계절의 첫 달에 본조에서 제조와 함께 인재를 선발하는데, 제조가 없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