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는 사회변화의 요구를 감지하고 있었다. 시대 변화의 요구를 가장 절실하게 느끼고 있던 시인, 변론가, 역사가, 소피스트를 포함한 지성인들은 지식의 전파는 물론이고 교육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전쟁의 말기에 젊은 세대들은 자신들의 넘치는 호기심과 힘을 정치와 사회발전
서양사의 의해
1. 역사란 무엇인가
* 歷史라는 낱말은 광범위해서 개념정의가 곤란하며, 이 말 속에는 학술적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 Droysen : "역사란 경험적 견문과 연구의 결과" - 역사란 결국 파악될 때의 현재의 순간에서 이해된 것
* E.H.Carr : "역사는 역사가와 그의 사실들과의 사이에 이루어지는
고대 노예제도와 모던 이데올로기』, 민음사, 1998, p. 67.
페리 앤더슨은 이러한 노예제 생산양식에 대해, 고대그리스, 로마의 창안물이자 그 번영과 쇠퇴의 요인이라고 정의내리고 있다. 즉, 노예제의 발전과 고대문화의 성숙도는 일치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노예제 사회란 그 사회의 경제적 부를 이룩
고대로 거슬러 가보려고 한다. 그리스 노예제 물론 그 이전부터 시작되어왔던 그 노예제가 과연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떻게 발전되었으며 어떻게 해체되었는지를 살펴보려 한다. 그리고 고대에서 중세봉건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를 다루려고 한다. 그리스의 노예제에 중점을 두지만, 그뿐만이 아닌 고
스파르타가 그 예이다. 그러나 편의상 그리고 이 시기의 그리스 역사는 곧 아테네 역사와 동일시되는 경향이 있다는 고대그리스의 역사의 저자의 말에 동의[아테네의 거대 제국의 형성으로 많은 그리스 본토의 폴리스들이 영향을 받았을 것이기 때문에]하여 본 글의 표기를 “그리스”로 하겠다.
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