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와 과거와의 끊임없는 대화" - 역사의 현재성 부각
* Huizinga : "역사란 하나의 문화가 자신들의 과거에 관해서 설명하는 하나의 정신형식" - (1) 역사의 주관적 측면, 즉 기록으로서의 역사에 대한 인식론적 해석 (2) 역사의 객관적 측면, 즉 역사 그 자체에 대한 존재론적 해석을 함께 시도해야 한다.
서양사에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여기에 선교사들이 세운 배제학당, 이화학당 등의 사립학교에서 선교사들이 '한국인에게 서양을 알린다.'는 취지로 서양사 교육이 전개되었다. 특히 1895년 이후 정부에 의해 설립된 관공립 학교에서는 내무대신 박영효가 국사와 국문 교육을 강력히 추진했기 때문에
어떠한 모습으로 우리의 삶을 담아낼 것인가? - 이 질문은 지역사회복지를 공부하는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화두이고 과제이다 사회학에서는 지역사회를 일정한 지역서 테두리에 같이 모여 사회조직을 이루고 문화를 공유하며 그 공동체에 대한 일체감을 지니는 삶의 터전‘ 이라고 풀이하고 있다.
문화적인 모든 면에 기인하고 있다. 특히 한유를 중국 사상사에 있어서의 맹자와 버금가는 중요한 인물로 평가하고 있는데 이것을 조명하기 위해 부단하게 한유의 사상을 끌어들였으며 한유를 비롯한 폐불론 이후의 역사전개에도 관심을 기울여 봄직하다.
Ⅱ. 당 중기의 시대적 상황
1. 정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