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본성상 폴리스에 살게 되어 있는 존재이다.”
- ≪정치학(Politics)≫ 1253a2~3 토머스 R. 마틴 지음, 이종인 옮김. 『고대 그리스의 역사』(도서출판 가람기획, 2003). 93쪽.
당시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폴리스에 대한 정의이다. 현대에서는 약간 변형이 되어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비극은 이루어 질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의 경험을 토대로 아리스토텔레스의 표현을 통해 머릿속에 비극이라는 것을 떠올릴 수 있다. 이는 그리스비극에서 보여주는 슬픔이 누구에게나 보편적으로 동감되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따라서 그리스비극은 비극중의 비극이라는 찬사를
비극은 무자비하고 비극적인 운명에 의해 추구되는 것이기는 하지만 가장 고귀하고 가장 용감한 인간을 표현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인간의 낙관적인 견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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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극에 미친 영향
(1) 모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모방이라는 것을 다시 해석함으로써 연
그리스는 약 400년 동안 암흑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고전 시대 그리스인들은 미케네 문명이 비극적인 종말을 맞은 뒤부터 B.C. 8세기까지 흔히 암흑 시대라고 부르던 수백 년 동안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지 못했다. 도리스족은 철과 기하학적인 모양의 도자기를 전해 주었으며 다산의 여신 대신에 남성신
336년, 마케도니아의 필리포스 왕은 영광의 절정기에 올라 인근 종속국들의 갈채를 한몸에 받게 된 바로 그 순간, 과거의 연인이었던 인물에 의해 암살되었다.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모든 사람들은 내심 기뻐 날뛰었는데, 그것은 그 사건으로 인하여 마케도니아의 패권에 제동이 걸릴 터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