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모습에서 우리는 당시 이단에 대한 성직자들의 광신적 태도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월리엄 수도사는 당시 극단적 이단 배척자들의 카타리 파, 발도 파, 아르날도 파, 소형제회 등을 이단으로 배척하고 심판하는 것을 교회의 권력 유지의 한 수단으로 본다. 어느 한 편의 입장에 서지 않고 단지 보
역사인식을 간략히 서술함과 동시에 『장미의 이름』이 가지는 역사적 의미를 밝혀 보고자 한다.
2. 14세기 중세의 변화와 갈등
1) 역사적 배경
12세기와 대부분의 1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던 중세문명의 본질적인 특징은 일원적인 성격에 있었다. 로마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교회, 그리고 단일한
. 오스만국의 영토확장은 아나톨리아 오지에서 이슬람 전파와 약탈을 노리고 있는 무사라 불리는 가지(Gazi)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하였다. 오스만국은 또한 아나톨리아 오지로부터 이슬람 정통 신학이론가 및 이단 설교가들을 끌어 들여 부족국의 사회 강화는 물론 영토확장에도 이용하였다.
그 외에도 유대교, 불교, 힌두교를 포함하여 각 나라의 토속적인 종교 등 다양한 종교가 존재하고 있다.
(좌측부터 각 종교의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부처, 예수, 브라만의 모습)
ⅱ) 그 중 유럽의 역사/문화적으로 중요한 3종교(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그런데 특히 유럽의 역사에
등을 강의하고 있으며, 세계 명문대학의 객원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파리 제4대학인 소르본에서의 강의활동과 미국 예일대학교 교수 폴 드 만(Paul de Mann)과 함께 하는 예일학파로서의 학술활동은 유명하다. 그의 기호학이론은 오늘날 세계 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문학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