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이단에 대한성직자들의 광신적 태도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월리엄 수도사는 당시 극단적 이단 배척자들의 카타리 파, 발도 파, 아르날도 파, 소형제회 등을 이단으로 배척하고 심판하는 것을 교회의 권력 유지의 한 수단으로 본다. 어느 한 편의 입장에 서지 않고 단지 보편적 법칙과 기정 질서
윌리엄 오컴과 같은 학자를 중심으로 해서 유명론이라 불리는 회의주의적 사조가 급속히 힘을 얻고 있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 시기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은 옥스퍼드에서 활동하던 존 위클리프가 주도한 위클리프 운동이었다. 그는 당시 널리 퍼져있던 성직자에 대한 반감에 호소하여 교회가 너
세기중세의 변화와 갈등
1) 역사적 배경
12세기와 대부분의 13세기에 걸쳐 유지되었던 중세문명의 본질적인 특징은 일원적인 성격에 있었다. 로마에 의해 통치되는 하나의 교회, 그리고 단일한 기독교 사회에 대한 신념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세문화를 활짝 꽃피게 하던 틀은 13세기 말에 접어들
기독교와 교육
(1)기독교 사상의 특징
① 주정주의 : 그리스의 교육은 인문주의를 토대로 한 이성의 도야를 중시하였으며, 이지적인 면을 중요시 여겼던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리고 로마의 교육도 실천행동과 실제 생활을 중시한 주지주의 교육이었다. 그러나 중세의 교육은 신에 대한 절대적 복종
교회의의 소집없이 교회는 죄와 은혜에 관한 교리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로마 함락과 대 그레고리 교황 제위 시기 서방에서는 베네딕트 수도원 운동이 시작되었다. 베네딕트는 동료들과 함께 「계율(Rule)」을 작성하고 이를 실험해 본 후 완성하여 이에 따라 수도하였다. 수도사들은 하루 일과를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