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연극사에서 입센의 위치**
서양연극사에 근대극이라고 지칭하는 연극 장르가 있다. 이것은 19세기 말 시민사회 형성기에 들어서면서 고전주의 희곡이나 고대 고전극에 대립하는, 새로운 시민사회에 적합한 새로운 연극운동에서 비롯되었다. 그 새로운 희곡의 진가를 발휘하기 위한 연극운동은
Ⅰ. 사조와 시민단체사조
1. 새로운 천년의 새벽을 여는 한국 NGO
한국NGO는 민주주의를 쟁취하고 시민사회를 일구어 낸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한국의 NGO는 더욱더 치열하게 21세기에 도전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지금이 전환기이기 때문이다. 미래의 문제가 결코 내일
1.서양 극장의 역사
(1)극장의 상징
극장은 각 시대별 특징, 또는 정치적 지향성, 그리고 문화적 특징을 가장 잘 담고 있을뿐더러, 시대별 정치와 문화를 가장 즉각적으로 선명하게 드러내는 건물이다. 특히나 서양 건축에서 극장이란 것은 언제나 그 시대의 정치적 특성과 문화적 흐름이 담기는
4. 1930년대 한국의 사실주의와 유진오
1930년대의 한국은 당대의 상황으로 보아 개인적. 사회적으로도 비극적 세계관을 지니지 않을 수 없는 시대였다. 유진오의 박첨지는 이런 식민 통치하의 지식인적 고뇌와 번뇌를 작품화한 것이다. 농촌계몽을 통한 가난극복과 현실타파의 강한 열망을 엿볼 수 있는
Ⅰ. 서 론
우리의 인생사는 즐겁다가도 먹구름이 끼게 되는 희극일 수도 있고 비극일 수도 있다. 그래서 인생은 각본없는 드라마로 볼 수 있다. 그 인생에 희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 비극의 주인공이 될 것인가는 자신의 노력여하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 희극과 인생은 느끼는 사람에게는 비극(悲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