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을 배우는 것은 ‘교양인’ 이 되기 위함이다. 교양인은 전인적 인간으로서 종합적 지식을 지님을 의미한다.
서양철학은 동양철학에 비해 일찍이 발전하였는데 이는 민주주의 사회가 배경이라 할 수 있겠다. 서양은 일찍이 합리적이고 실용주의 사상이 발달하였는데 이는 동양의 이타주의와 온정
정체의 성립과 발전·결함 등을 날카롭게 지적하였는데, 오늘날까지도 주목할 만한 탁견이 담겨 있다. 그의 철학은 서양 관념론적 이상론의 비조로,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의 현실주의와 함께 철학사에서 쌍벽을 이루고, 아카데메이아학파 신플라톤주의를 거쳐 철학사에 결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시대와 페르시아 전쟁의 승리로 인한 범아테네주의가 성립함으로써 정치문화적인 면에서 뿐만 아니라 사상 면에서도 고전기 초인 이 2세기 동안 그 절정을 누렸다. 철학사의 면에서 고전기의 그리스는 다시 두 시기로 구분된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및 그들의 학파들이 활동하던 고전기 초인 기
철학자들이 가지고 있었던 그들의 사상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체육은 인류가 이 지구상에 나타나면서부터 시작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생존의 본질에 의하여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만 현대인이 생각하고 있는 체육에 대한 개념과는 다를 뿐이다. 태고시대에는
시대의 다양한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자연 환경적인 여건에 개인의 타고난 기질이 첨가된 부산물들이다. 따라서 철학적 문제의식은 인간 본성이 요구하는 보편적 문제의식과 여기에 특수성이 결합됨으로써 구체화되는 개별적 문제의식에 있다. 김내균 『소크라테스이전의 그리스 철학』(초판;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