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
- 인간을 신체적 측면, 심리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분리하여 설명함으로써 인간존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봄.
* 총제론적 관점 (holistic view)
- 현상학이나 실존주의 철학에 영향을 받음
- 인간을 세분화하지 않고 또 각 부분들의 합이 아닌 고유한 하나의 개체(총체)로 이해.
2.2 서양사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1)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원질(原質)을 탐구하였다. 원질을 물로 본 탈레스, 무한정한 것이라고 생각한 아낙시만드로스, 공기로 본 아낙시메네스, 또
신체의 생리적, 물리적 성질을 밝히는 과학적이고 통계학적 분석에 따른 일반화(generealization), 수량화(quantification), 객관화(objective)된 양적 연구(quantitative approach)에 주로 중점을 두어 왔었다.우리는 몸으로, 살로 존재한다. 하나의 존재자인 살로서의 몸은 관념이 아니라 구체적 현실인 것이다.
철학은 언제나 다시 짜기 시작하는 페널로페(Penelope)의 베짜기처럼, 항상 새롭게 출발한다. 이 철학의 출발점은 바로 물음이며, 문제 제기이다. 상식이나 과학들이 아무런 회의도 없이 승인하고 있는 기성원리나 근본적 전제에 대해 새로운 시각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우상파괴 작업이 산 철학의 힘이기
서양의 미술과는 어떻게 다른가 회화를 중심으로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형상과 정신
객관 사물을 대하여 무엇을 표현할 것인가? 정지한 화면에 생명력을 가진 대자연을 어떻게 묘사할 것인가? 동양의 예술가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형상과 정신의 문제를 논했는데, 형상은 우리의 눈으로 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