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소설’은 내용도 내용이지만, 사용하는 문체가 그 의미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는 인간의 순수한 본능이나 인정의 아름다움을 다루기 때문에 사고보다는 감정을 중시한다. 따라서 감상적이거나 감각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이로써 일반적인 소설과는 다른 서정소설만이 주는
서론 : 황순원의 단편소설과 서정성
황순원의 문학은 다양한 사회현실을 서정적인 구조들과 내용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속에는 선, 생명, 모성, 동심지향성이 일관되게 흐르고 있다. 이러한 특성들은 이미 그의 초기 단편에서부터 그 싹을 보이고 있으며 단편소설에서의 특성이 후의 장편들에
Ⅰ. 서론 - 작가의 체험과 사랑에 대한 냉소적 시선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만 진정 가치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된 1990년대, 즉 “사소한 삶 속에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암묵적 동의” 강유정,「문학적 연대기」,『작가세계』,
1. 식민지적 근대성과 조선 농촌사회의 궁핍화
구한말 ‘近代’란 조선인에게 화려한 환상이었지만 동시에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일으키는 기호이기도 했다. 근대란 패러다임의 유입은 동양적 질서의 배제와 서양적 질서의 옹호를 의미한다. 이것은 새로운 세계의 창출이자 동시에 또 다른 종속관
일본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인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집필한 “설국”은 주인공인 시마무라의 의식의 흐름을 통해 절제된 시각과 싸늘한 설국의 분위기와 어우러져 섬세하면서도 서정적이고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한 소설이다.
설국은 비교적 짧은내용의 소설로서 일본 문학사상 최고의 서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