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성을 이해하는 것은 그의 문학의 전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이 글에서는 황순원의 단편 소설 중 「학」,「별」,「소나기」를 중심으로 황순원문학의 서정성을 찾아보고 그에 대한 의의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Ⅰ. 전기, 심리적 고찰
1. 전기적 고찰
작가황순원은 1915년 3월 26일 평
황순원 소설에 나타난 서정성 연구」, 이화어문논집,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문학회, 2003, p.145
황순원 소설의 서정성의 요인으로는 간결하고 시적인 문체 또는 묘사적 이미지, 작품의 인물과 주제, 서술 기법과 관련한 형식적 측면이 많이 꼽혔으나 그 이상으로 작가 본인의 생애와 그로 인한 미의식
현대적 감각으로 살려 현대 시조를 원숙한 경지에 올려놓았다. 또한 당대 자유시에 나타난 언어 실험의 난해성과 현실 참여적 태도가 구호에만 그친 점, 지나친 지적 태도에 대한 서정성 약화를 비판하였다. 대표작으로 김상옥의 사향, 봉선화, 이호우의 개화, 살구꽃, 이영도의 낙화, 진달래이 있다.
작가로 자리 잡게 했다.
1980년대에 창작활동을 전폐하고 평론이나 수필의 형태를 통해 문학 활동을 지속하던 그는 1994년 소설 『화두」를 발표함으로써 ‘소설성’논란을 불러일으키며 논란의 중심으로 복귀했다. 서은주, 「회색 지식인의 거증 책임」,『새로 쓰는 한국작가론』, 백년글사랑, 2002, p.3
문학의 극복으로서 객관성의 획득에 공헌을 한 작가로 최인훈을 우선적으로 꼽곤 하는데, 그는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주지적인 이미지 전달을 통해 상징화 기법을 사용하여 다뤘다. 즉, 이데올로기의 문제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권오현,『1960년대 한국소설 연구』, 문예미학사, 2000, p.85.
최인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