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 문제를 다룬 ‘발해를 꿈꾸며’, 한국 입시제도를 비판한 ‘교실 이데아’, 마약의 다룬‘죽음의 늪’, 청소년 가출문제를 다룬 ‘COME BACK HOME'등이 있다. 그리고 서태지는 사전심의제도 새로운음악을 발표하기전에 심사를 거치는 제도
를 폐지시킨 장본인으로서 한국대중음악에 큰 이바지를
본 연구는 서태지와 음저협 간 소송 판례를 중심으로 음저협의 역할과 문제점, 국내 음악 산업 수익 구조를 알아보고, 영국, 미국, 일본의 음악 저작권 신탁 업체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음악 저작권 관리 업체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음저협이라는 국내 유일의 음악
한국인 가수 최초로 '남한음악의 비트를 바꿔' 라는 제목으로 '정치, 사회문제를 다룬 노래는 대중의 인기를 끌 수 없다는 통념을 깨고 무거운 주제의 노래를 히트시키는데 성공했다‘라는 기사가 실리기도 했다.
이러는 동안 서태지의 부인에도 일부 음악가와 종교에서는 이 노래를 사탄 찬양노래로
음악프로듀서가담당하고 있다.
음반제작시에는 보다 세분화된 전문인력들이 음악프로듀서를 받치고있다. 음반제작과정에서전문적으로 앨범의 타이틀곡을 선정하는 타이틀커터(title cutter) 나곡을 녹음할때음의 정확도를 전문적으로 검색하는 담당자등이 그들이다.
음반과 가수에 대한 홍보부문은
왔다. 그러므로 한국 힙합의 역사를 알아보고 성공이유와 한국힙합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알아본 후 한국음악의 한 장르로써 자리 잡은 힙합이 올바르게 나아가야 할 발전방향을 제시한다면 한국이 직면하고 있는 음반시장 불황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는 길잡이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