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이란 어휘는 원래 특정한 스타에 대한 열정보다는 스포츠 게임에 몰입한 군중심리를 지칭한 개념이었다고 할 수 있다.
팬덤은 산업사회의 대중문화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팬덤 개념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스타덤이 스타라는 제도와 그 제도를 성립 가
스타의 허상에 몰입한 나머지 스타와 사회 전반에 위협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는 고립자(loner), 광란하거나 히스테리컬한 집단적 군중 등 팬의 비정상적인 이미지에 집중함으로써 하나의 병리현상으로 타자화시켰다. 또한 이들을 문화산업체가 매스미디어와 결합하여 만들어 낸 스타 시스템의 부속물이
팬으로서의 의식’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어왔다. 장갑선(2000). 미디어의 스포츠스타 만들기와 팬클럽의 스타 수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대학원
그러나 점차적으로 팬들이 만들어 내는 문화생산의 수준이 보다 적극적이고 활동성과 긍정성을 갖춰감에 따라 팬덤에 대한 초
Ⅰ. 서론: 왜 조공문화인가?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왜 조공문화인가?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오늘날 한국 가요시장을 주름잡고 있는 아이돌스타와 그 팬덤에서 찾을 수 있다. 아이돌의 가수활동은 한국의 음악 산업뿐만 아니라 문화 전반에 걸쳐서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아이돌 그룹
팬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바 있다. 위에서 보듯 프로야구관람은 40대 아저씨의 여가 문화가 아닌 여성들의 특히, 젊은 여대생들의 여가문화로 확대되었다. 20대의 젊은 여성들은 프로야구스포츠에서 무시할 수 없는 ‘소비자’ 또한 ‘문화의 향유자’가 되었다. 여대생들에게 “어느 야구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