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바울과 헬라/로마 세계의 문화, 정치 사회 (바울의 시대적 배경)
(1) 바울의 자기 증언 박헌욱,『바울의 생애와 신학』, 박은숙 옮김,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5), 27-32.
바울은 다소 출신이다. 당시의 학자 스트라본(Strabon)은 “다소 사람들의 철학 및 교양 일반에 관한 열심은 대단한 것이어서
선교를 통해 일반인 선교를 이루셨다는 해석)
2. 장애에 대한 이해
WHO의 ICIDH, ICIDH-2에 나온 장애개념 체계화를 바탕으로 장애에 대한 개념을 재 분류해 보면, 개인적 장애와 사회적 제반 환경으로 인한 사회적 장애, 그리고 이 두 개의 통합인 사회적 불리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적 장애 (기능
공동체, 영생을 소유한 교회답게 예수님과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교회(4-5절), 주님과 하나 되어 주님의 인도를 받아 한 사람도 실족하거나 잃지 않는 교회(6-12절), 진리로 거룩하게 되어 악에 빠지지 않는 거룩한 교회가 되자고 다짐하게 되는 구절이 있기 때문이다(13-26절).
(7) 제 7주 : 승천주일
바울로 불리우고 있는 것이다.그는 길리기아 다소에서 태어나 율법학자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율법의 엄한 교육을 받았다.그래서 하나님의 열심히 뛰어났다.그러나 다메섹 회심이전에 예수를 하나님의 저주받은자로 오해하여 예수 믿는 교회를 핍박하였다.바울은 안디옥교회를 선교의 중심지로 삼아 3
소외를 당하는 위치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회에 대하여 계속 살펴보면, 교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존재의 근거는 “예배와 선교, 신앙 교육 그리고 친교”이다. 그러나 오늘 한국 교회는 유독 장애인들에게는 이러한 교회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