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일본의 사무라이 정신과 전통에 대한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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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학]일본의 사무라이 정신과 전통에 대한 조사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근대화와 사무라이 정신
사무라이의 성립
사무라이의 폭력성
무사도
외국에서 바라보는 사무라이
전통으로 바라본 사무라이 정신
정신적 근본인 사무라이 정신
본문내용
들어가며

사무라이는 우리말로 무사 혹은 (일본)칼잡이라고 번역된다. 실제로 우리가 사무라이 하면 떠올리는 것도 일본도를 차고 게다를 신고 일본식 상투를 한 냉철하고 비정한 검객이다. 하지만 사무라이는 단순히 칼잡이를 일컫는 말이 아니라 하나의 계급을 일컫는 말이다. 사무라이는 조선시대의 양반처럼 중세부터 근대화시기까지 일본의 신분제 사회 속에서 지배 계급으로 자리잡고 있었다. 따라서 우리나라 근대의 사상과 문화가 양반의 영향을 상당히 받은 것처럼, 근대 일본의 사상과 문화가 사무라이 계층의 영향을 크게 받았으리라는 것은 짐작하기에 어려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사무라이는 우리나라의 양반이나 중국의 문인 관료와는 많은 면에서 성격을 달리 했다. 눈에 띄는 가장 큰 차이를 하나 들자면 그들은 문(文)을 숭상하는 지배 계층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무(武)를 숭상하는 지배 계층이었다. 이런 눈에 띄는 차이 외에도 많은 상이한 요소를 가지고 있어서 사무라이는 근대 일본의 성격을, 같은 유교 문화권인 중국이나 우리나라와 사뭇 다르게 하는 큰 요인 중의 하나가 된다.
사무라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정신은 어떠했으며 지금 일본에서도 아직까지 사무라이 정신이 일본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한다.


근대화와 사무라이 정신

문화를 얘기할 때 서구 문명과의 교류를 통한 근대화는 빼놓을 수 없는 문제이다. 일본의 개화기 시기에는 쇼군정부에 불만을 품은 무사계급인 사무라이가 도쿠가와 정권을 몰아내고 천황제를 복귀시켰다. 이로써 15세의 어린 메이지가 왕위에 오르고 권력은 개화를 원하는 대신들의 손에 놓이게 되었다. 근대화는 일본의 거부할 수 없는 운명이 된 것이다. 그렇게 메이지 유신이라고 불리는 근대화가 시작된다.
하지만 근대화가 진행되며 서구 문명은 무조건 좋고, 일본 것은 무조건 나쁘다는 개념이 성립하진 않았다. 일본은 서구화가 진행되면서도 전통에 대한 고수의 목소리 역시 높았다. 심지어 언론이 앞장서 전통고수의 열을 높였다. 언론이 앞장섰다는 것은 일본사회 전체가 전통고수를 중요시 하는 경향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언론의 의견이 정부에 반(反)했다면 곧바로 탄압의 대상이 됐을 것이다. 때문에 근대화가 진행되면서도 일본의 전통은 시대에 적응하며 완전히 사라지지 않고 유지, 혹은 일본만의 개성으로 변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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