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암사(仙岩寺)가 26대 성왕 7년(529) 아도화상(阿道和尙) 창건이라 하나 아도화상의 생존연대가 맞지 않아 문제가 있고 장성군의 백양사(白羊寺)가 30대 무왕(武王) 33년(633) 여환대사
(如幻大師)사 창건하였다 하나 분명한 근거가 없다. 그 이후 성왕 19년 왕이 사신을 양나라에 보내어 열반경(涅槃經)
해인사는 선실, 가야산 중봉의 마애석불은 선장, 남산의 바위들은 삿대, 장경각 뒤쪽의 수미정상탑은 돛대로 해석된다. 또한 해인사의 가람배치는 큰 바다에 배가 가고 있는 모양, 혹은 사람의 신체 모양으로 해석 될 수도 있다. 전체적인 지형 외에도, 해인사가 여러 차례의 화재를 겪고 중창될 때마다
해왔다. \"1968년 혁명\" 이후의 시공간에서 반체제운동은 이른바 \"새로운 사회운동\"(nsm)과 용법이 다를 뿐 내용상 강한 조응성을 보여왔다. '낡은' 사회운동의 전형은 민족운동과 노동운동으로서, 이들이 국가권력을 장악함으로써 더 이상 '반대파' 자격이 없다는 데 불만을 가진 세력들을 형성시켰고,
Ⅰ. 머리말
무신집권기의 고려불교계는 개경 중심의 불교계의 타락상과 이에 대한 개혁 의도에서 결사운동이 전개되었다. 우선 지눌 불교의 역사적 위치를 이해하려는 의도에서 定慧結社의 창립과정이나 불교사상, 나아가 수선사의 성립기반과 사회세력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지눌 이후의 수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