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인사를 중심으로 한 동심원을 그리면 원주 상에 주변의 봉우리들이 위치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인문 환경적으로 봤을 때, 주변의 암자와 석불들은 해인사가 상징적 중심이 되도록 분포되어 있다. 최치원의 『신라가야산해인사선안주원벽기』에 나오는 “다만 절터가 워낙 험하기 때문에 창
고려 초기에는 탄문(坦文, 900~975) 스님과 관련되어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찰이었음이 탄문의 탑비 명문에 의해 밝혀졌다. 이후 보원사는 화엄종의 성쇠와 궤를 같이 하여 고려 후반 이후로 사세가 기울어져 갔을 것으로 짐작된다. 《신증동국여지승람》의 기록에 따르면 조선 초기까지도 폐사되지는
대장경이라는 익숙한 이름이 아니라서 고려 시대에 만들어진 초조대장경과 속장경을 모두 포함한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팔만대장경의 정식 명칭이 고려대장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고려팔만대장경은 고려 고종 때 대장도감에서 판각한 대장경을 말한다.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으며, 경판은 국
인쇄는 인류문화를 보존하고 계승시킴은 물론 문화발달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생산하고 전파함으로써 인류문화 발전에 크나큰 기여를 해왔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모든 기록을 필사에 의존해야 했기 때문에 지식과 정보의 양이 한정될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소수의 특권층만 향유할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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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통일 후인 676년(문무왕 16) 대야주는 강양군(江陽郡)으로 강등, 개명되어 삼기현(三岐縣 : 본래 三支縣 또는 麻杖)·팔계현(八谿縣: 본래 草八兮縣)·의상현(宜桑縣 : 본래 辛爾縣)의 3개 현을 영현으로 거느렸다. 802년(애장왕 3) 순응(順應)·이정(利貞) 두 대사가 해인사(海印寺)를 창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