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양화에서는 흔히 ‘여백(餘白)의 미’가 강조되고, 그 여백은 전통적으로 ‘서권기(書卷氣)’와 ‘문자향(文字香)’으로 채워져야 한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의 학문 수양의 깊이는 그림에 대한 시(詩)인 화제(畵題)를 쓰는 붓글씨의 힘과 멋을 통해서 ‘문자향’으로 드러
Ⅰ. 개요
고전주의시대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보면,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이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
서론 : 민요에 대한 개괄적 설명
1. 민요의 정의
민요란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구전되어 내려오는 전통적인 소박한 노래를 말한다. 대부분의 민요는 민중에 의해 만들어졌고 집단적으로 불렸다. 또한 민요의 전승과 연행에는 민중만이 참여하여 민중의 기층적 삶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따라
<1> 무가의 갈래
-굿으로 대표되는 무속의례는 예술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에는 종합예술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춤을 제외하고는 무가 그 자체만 보더라도 굿판에서 구연되는 무가는 문학과 음악이결합된 것. 그러나 문학 연구 대상으로서의 무가란 일차적으로 그 사설(辭說)에 국한하는 개념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