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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Ⅱ. 가야금산조의 계보
1. 가야금 산조에는 여러 유파들이 있다
2. 각 유파별로의 계보
1) 한성기류
2) 안기옥류
3) 박상근류(1905~1949)
4) 심상건류(1889~1965)
5) 함동정월류
6) 김죽파류
7) 성금연류
8) 지성자류
9) 서공철류
10) 김종기류
11) 강태홍류
12) 김병호류
13) 김윤덕류
14) 황병기류

Ⅲ. 가야금산조의 다스름
1. 최옥산류 다스름
2. 김죽파류 다스름
3. 강태홍류 다스름
4. 안기옥류 다스름
5. 서공철류 다스름
6. 정달영류 다스름
7. 신관용류 다스름
8. 성금련류 다스름

Ⅳ. 가야금산조의 진양조 선율
1. 미는 장단
2. 다는 장단
3. 맺는 장단
4. 푸는 장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산조의 발달과 흐름

산조는 조선 후기 사회변혁기에 생성된 음악으로써 음악을 만들고 즐겼던 계층, 즉 민중의 사회의식을 강하게 반영하고 있다. 산조가 반영하고 있는 의식은 새로운 세계로의 지향성, 개방성, 역동성으로 요약된다. 산조는 `진양―중모리―자진모리`, 즉 `느린 속도―보통 속도―빠른 속도`의 기본 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것은 한국음악 형태의 공통적인 구조이기도 하다. 그러나 산조에서의 이 구조는 보다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영산회상과 같은 정악 기악곡을 보면 산조와 마찬가지로 한 악장에서 다음 악장으로 넘어갈수록 느린 속도에서 점차 빠른 속도로 나아가고 있지만 속도만 빨라질 뿐 장단에는 변함이 없다. 같은 장단을 가지고 속도에서만 변화를 줄 뿐이다. 그러나 산조에서 한 악장에서 다음 악장으로 넘어갈 때는 장단자체가 빠른 장단으로 바뀌는 것 이다. 따라서 무언가를 향해서 치닫고 있는 듯한 속도감이 훨씬 강하게 느껴진다. 또한 산조에서는 반복이나 순환을 찾아볼 수 없다. 정악에는 도드리 형식이 많지만 산조에는 중모리, 중중모리 등 `몰이`만이 있을 뿐이다. 말하자면 `돌아드는` 도드리는 순환의 논리, 점진적인 발전을 추구하는 논리이지만 `몰아가는` 몰이는 미래지향의 논리, 새로운 세계로 나아가려는 변혁의 논리인 것이다.
판소리에서는 북으로 장단을 잡는 데 반해서 산조에서는 장구로 장단을 잡는다. 산조에서 쓰는 장단은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엇모리, 자진모리, 휘모리 등으로 판소리에서 쓰는 장단과 명칭이 같다. 셋 이상의 악장이 모여서 하나의 산조 악곡을 구성하며 진양, 중모리, 자진모리 세 장단은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 특히 첫 악장은 반드시 진양 장단이어야 한다. 진양 장단은 가장 산조에 어울리는 장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기악곡에서는 진양 장단을 잘 쓰지 않는 데 반해서 산조에서는 매우 중요한 장단이다. 또한 이 진양 장단은 산조 연주자의 기량을 가장 잘 보여 줄 수 있는 장단이다.
산조에 짜이는 다양한 조는 각 조마다의 독특한 농현으로 인해서 각각의 특성이 더욱 두드러진다. 평탄한 감정상태를 나타내는 평조에서는 줄을 누르거나 흔드는 정도가 약하고 애 절한 감정을 드러내는 계면조에서는 농현의 정도가 심한 편이다. 산조에서는 여러 가지 농현 기법을 사용해 풍부한 감정 표현을 한다. `떠는 농현`은 한 음을 물결 일듯이 흔들어주는 것이고 `미는 농현`은 한 음을 내고 나서 그 여음(餘音)을 한 음 정 도 높이 눌러주는 것이다. 소리에 긴장감을 더해주는 기법이기 때문에 주로 우조의 연주에 많이 쓴다. `꺾는 농현`은 높은 음에서 낮은 음으로 급하게 미끄러져 내리는 것으로서 급하면 서도 부드럽게 흘러내리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문재숙(1991), 김죽파 가야금산조의 발전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박사학위논문
◇ 박상원(1971), 가야금산조의 종지형,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 원영실, 가야금산조의 전조,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보형(1987), 산조 무형문화재 조사보고서 (7), 문화재관리국, 문화재연구소
◇ 최종민(1989), 국악의 새로운 숨결, 서울 : 행림출판사
◇ 최재륜, 신관용류 가야금산조, 국악원 논문집 제4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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