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부 모세적 계시와 시대
제 1 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the science concerning God)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종교란 하나님에 의해서 지시된 것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것이며
제1장 성경 신학의 성격과 방법
성경 신학의 성격과 성경 신학이 신학에서 차지하는 위치는 신학 일반을 정의함으로써 가장 잘 드러난다. 신학이란 어원적으로 ‘하나님에 관한 학문’이다. 신학에 관한 또 다른 정의들은 오해될 수도 있지만 잘 분석해 보면 역시 같은 내용을 전달한다. ‘하나님에
본질과 거리가 멀다는 점에서 똑같이 잘못되어 있다.
이 세상 속에서 살며 세상 사람들과 접촉하면서도 세상의 악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17:15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하나님의 사람으로서 우리는 주변의 문화적인 현실에 대해 올바른 자세를 가지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크리스천
요한계시록은 유대주의 문학임에도 불구하고, 지난 100년간 기독교인들에 의한 묵시문학의 해석이 과연 유대적이냐 혹은 기독교적이냐 라는 물음으로 때때로 분열되어왔다. 저자는
이 문제에 대해 묵시적 사상의 측면에선 본질적으로 유대주의적이며, 신학적인 면에서는 다소 sub-Christian이라 말한다.
1. 교회개척은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명령이다.
교회개척의 본질 : 하나님이 원하시고 주님이 이루신 것을 성령께서 적용하시는 것
2. 교회개척은 민족 및 세계 복음화에 효과적이다.
전도→교회개척→교회성장→세계복음화
3. 교회개척은 교회성장을 위한 거룩한 수단이다.
가장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