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치미술을 통해 공연에 어떤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는지...
내가 생각하는 설치미술이란 사람이 어떤 한 부분에 시선을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공간의 여러 가지 부분이 모여 총체적으로 조합되는 이미지를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백남준의 작품 중 거북을 보아도 그 하나의 티비만을 보았을 때는
설치 작가들에는 어디에다 꾸미느냐 하는 장소의 문제,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의 재료의 문제 그리고 무엇을 보여주는가 하는 발상의 문제가 다른 장르에 비하여 훨씬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오브제설치미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특징이 되는 것은 오브제의 기용이다. 일상의 물건, 사진 매체, 자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백남준은 1932년 7월 20일 종로구 서린동 45번지에서 태어났다. 백남준의 부친 백낙승은 일제시대 가네보의 후신이며 최대 섬유업체인 태창방직을 경영하던 섬유업계의 거상이었으며 무역업에도 손을 댄 부호였다. 백낙승과 조종희의 3남 2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난 백남준은
소통방식의 전환 우리말로 '상호교감', 혹은 '쌍방간의 교감'이라고 일컬어지는 인터랙티브는 기존의 전통적인 소통관계와 상반되는 개념이다. 기존의 소통방식이라면 미술을 예로 들자면 작가가 그림을 그리고 완성된 후에 전시장에 설치하면 관람객이 전시장을 찾아와 보고 돌아갔다. 방송의 경우에
미술을 살펴보면, 1960년대 초 한편에서는 후기 회화적 추상 혹은 색면 추상, 다른 한편에서는 팝아트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1964년을 전후로 미니멀아트가 서서히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모더니즘의 몰락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를 분기하는 시점으로 보통 1967년을 상정한다. 어빙 샌들러(Sand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