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크게 호국용(護國龍), 즉 나라를 지키는 용이라는 테마를 중심으로, 그리고 호국용 테마 설화의 대표적인 예인 문무왕법민을 중심으로 신라의 사회, 문화, 정치적으로 용이라는 아이콘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설화에서 호남좌도의 경시관과 호남지방의 암행어사가 남원의 기생 하나를 두고 누가 먼저 차지하는가 하는 내기를 벌이는 장면이 나온다. 이 설화에서 남성 사대부들은 기녀를 인격적인 존재로 여기지 않고 물건처럼 생각하고 있다. 등장하는 기녀는 이름도 밝혀지지 않았고 이를 두고 ‘묘물’이라
5. 기록 문학의 발달
이 시기의 특징 중 하나가 기록 문학(수필)이 많이 등장했다는 사실이다. 이 시기의 수필들은 일기, 기행, 내간, 평론, 기타의 글들로 분류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운문의 투를 벗어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초기에는 한문으로 된 수필이 많았지만 후기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Ⅰ. 남사당패의 개관
1. 남사당이란?
남사당패가 언제 어떠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몇몇 문헌에 의하면 이미 신라 이전에 유랑 예인 집단이 있었음을 추측할 수 있을 뿐이다. 유랑예인 중 대표적인 것이 남사당패로서 이것은 1900년대 초까지 떠돌이 예인들의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