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
두 가지 영웅관은 구비전승의 영역에서 여러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소설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조웅전> 같은 영웅소설은 상층의 선승을, <박씨전>은 하층의 전승을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김유신을 도술을 구경하고 놀라는 목격자로 등장시킨 일련의 설화도 있어 함께 다룰 필요
설화하거나 사설체 그대로 적혀서 책으로 전해오는데 다섯 작품들 중에 가장 오래된 것이 바로 이 「춘향가」이며 그 수효 또한 많아서 이본이 무려 200여 종에 이른다.
2. 「춘향가」의 기원
「춘향가」는 한때 실제 인물설이나 중국 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
용이 혼돈을 상징하고 죽음과 무질서를 야기 시키는 괴물이라는 관념이 집중적으로 발견된다. 반면 유라시아의 동쪽, 즉 중국, 일본, 한국, 인도네시아에서는 용이 인간에게 적대적인 동물이 아니라 신성시되는 존재로 여겨진다.
이것에 대해 우리는 두 가지 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 하나는 고대 근
또한 노래를 지어 바치었는데, 그 노옹이 어떤 사람인지는 알 수 없었다.’
‘다시 이틀 길을 갔는데, 또 바닷가에 정자가 있어서 점심을 먹던 차에 바다용이 갑자기 부인 을 납치해 바다 속으로 들어갔다. 순정공은 비틀거리며 땅에 주저앉았으나 뾰족한 수가 없었 다. 또한 노인이 말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