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아시아문화』,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0, 229-230쪽
① 조선시대
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확정하고 무와 불교를 탄압하였다. 무당은 천민으로 취급되었다. 다종교 공존의 전통이 여기서 크게 일그러지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것도 중국의 것을 내세운 것이
설화 → 춘향가’의 단순한 과정이 아니라 ‘춘향굿 단계 → 춘향소리굿 단계 → 춘향소리 단계’라는 여러 단계의 복잡한 과정을 거치면서 형성되었다는 견해도 제시되었다.
<춘향가>가 민중예술의 하나로 소리판에 그 모습을 드러낸 시기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다. 그런데 충청도 목천(木川) 사람인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할 수 있다.
두 가지 영웅관은 구비전승의 영역에서 여러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소설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조웅전> 같은 영웅소설은 상층의 선승을, <박씨전>은 하층의 전승을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김유신을 도술을 구경하고 놀라는 목격자로 등장시킨 일련의 설화도 있어 함께 다룰 필요
. 이렇게 주고 받으면서 생기는 흥과 열기는 마침내 창자와 고수 그리고 감상자간에 너와 내가 따로 없는 우리 의식으로 이끌어다 준다.이점은 판소리가 창자 한 사람에서 시작되고 그에서 끝나는 단순한 노래가 아니라 공동체적 의식을 중심에 둔 아주 개방적인 구조임을 보여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