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춘향가
1. 춘향가의 형성
<춘향가>는 한때 실제인물설이나 중국문학 영향설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형성되었다는 견해가 정설로 굳어진지 오래되었다.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킨다는 열녀설화, 원통하게 죽은 여인의 넋을 달랜다는 신원(伸寃)설화, 암행어사가 권력자나 부
문학적 접근ㆍ민속학적 접근 그리고 中國의 講唱文學의 영향설 인권한 《판소리 唱者와 失傳 辭說 硏究》집문당, 서울, 2002년, 15쪽
이 提示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 역시 단지 가정에 의한 추측일 뿐 누구도 정확한 結論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연구에서도 影向이란 중요한 요소이다. 왜
구비적 성격으로 인해 그의 이론적 체계가 명확치 않았던 점을 보완하게 되었고, 판소리 여섯 마당이 확립되었다. 또한 판소리는 2003년에 유네스코 세계무형유산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변강쇠가>는 일명 <변강쇠타령> <가루지기타령> <횡부가>등으로도 불려왔으며 현재는 소리의 맥을 상실하여 사설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장 사랑을 많이 받는 판소리이다. 문학성으로나, 음악성으로나, 연극적인 짜임새로나, 지금까지 전해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서 가장 예술성이 높은 마당으로 꼽히며 청중들에게 사랑을 받는 판소리이다. 길이도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