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시대의 예루살렘
서론
예수님 시대의 예루살렘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이 시대는 예수님 당시의 상황을 말해주고 있으며 성경 이해의 부분에 있어서 조금의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제부터 경제적 상황과 사회적 상황으로 나뉘어 서술해 볼까 한다.
본론
제1부 경제적 상
사랑했던 라헬에게서 낳은 요셉과 베냐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다를 통해 민족이 이어지게 된 것이다.
야곱은 벧엘(지금의 예루살렘)이라는 곳에서 신앙경험을 통해 새로운 이름을 부여받는다. 야곱(“속이는 자”)에서 이스라엘(“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자”)로 이는 야곱이 다른 사람이 되어 새로
사임할 것을 표명했으나, 이집트 군중 및 아랍세계의 동정으로 사퇴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제3차 중동전쟁의 아랍측의 대패는 아랍국가들의 반성을 촉구했으며, 아랍은 단결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길이라는 사고를 가지게 되었다. 제3차 중동전쟁에서 가자지역, 구예루살렘지역, 요르단강 서안지역,
사회 혼란으로 인한 폭력과 열정이 폭발할 수 있는 시대였기 때문에 이렇게 양 극 사이를 오고 가는 움직임이 있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를 부추긴 천년 왕국 사상과 페스트의 공포는 당시의 사람들의 종교적인 가치관에 대한 회의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12세기는 르네상스로 인하여 큰 발전을
족이 가장 고귀한 부족이라고 생각했다.
(2) 문화, 정치, 사회 Hans Conzelmann,/Andreas Lindemann, 『신약성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박두환 역, (서울: 한국신학연구소, 2003), 237~246 참조.]
헬라주의는 혼합문화로 그리스 신화들은 동양적인 특성을 수용하고, 동양의 신들은 그리스 신들과 동일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