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를 맞이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시킬것인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16세기 일어났던 종교개혁도 물론해석하는 사람에 따라서 달리 표현할 수 도있지만 공통적인 관점은 많은 아픔들을 안고 일어났으며 때로는 개혁이라는 이름아래 사랑과 자유와 정의를 외치던 많은 사람들이 무참히 짓밟
제1장 공관복음
(1)서론
처음 세 복음서를 공관복음(Synoptic Gospels)이라고 한 사람은 18세기 말엽의 독일 정경신학자인 그리스바흐(J. J. Griesbach)였다. "공관"(synoptic)이라는 단어는 "함께 본다"라는 뜻을 가진 헬라어 (synopsis)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리스바흐는 마태, 마가, 누가가 예수님의 사역을 매우 유사
론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전개됐고 그래서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기독론은 어떤 것인지를 개혁주의 기독론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셋째, 오늘날 기독론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적용점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성경을 통해 말씀하시는 기독론에 대해 정확히 알고 이를 이 시대에
Ⅰ. 유대인 세계의 성서해석(성경해석)
1. 성서 해석학사의 정의
해석학사는 주후 1567년 시작한 것인데 플레이큐스 일리리쿠스(Flacius Illyricus)가 성서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론과 결별하면서 다시 한 번 영적 유기체로서의 교회에 주목하였다. 종교 개혁은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와 별도로 교회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구속론과 성령론을 교회론 보다 앞서 논의하는 것이 논리적이라는 사실을 강조했다.) 이와 같이 종교 개혁자들은 그리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