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세계관
1). 이기론(理氣論)
·주돈이의 태극설, 정이의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을 받아들여 자신의 우주론을 체계화하였음
(1) 이(理)의 의미
·이(理)는 곧 태극(太極)이며, 천지만물의 근원으로서 구체적 사물 속에 내재 함.
→ 이(理)는 천지에 앞서 존재하는 것. 이가 없다면
교육내용
조선시대의 성균관은 관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전 단계의 교육기관에서 학습한 것을 바탕으로 관리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것이 교육의 목표였다. 조선 사회에서 요구되는 관리의 자격은 국정 운영과 외교 업무 수행 능력을 갖추는 것이었다. 국정 운영 능
교육 경비로 쓰이는 전곡의 출납은 양현고에서 담당하였다. 유생은 또한 당대의 학문•정치현실에도 매우 민감하여 문묘종사나 정부의 불교숭상 움직임에 대해 집단 상소를 올렸으며, 그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권당(捲堂:수업거부) 또는 공관(空館)이라는 실력행사를 하기도 하였다. 조
소학(小學)』을 중시했다는 사실이 말해 주듯이 이들은 일상생활에서 윤리적 실천을 중시했다. 이들은 중앙정치에서는 『대학(大學)』에서 제시된 도덕정치를 구현하고, 향촌사회에서는 『소학(小學)』에서 제시된 향약적 질서를 구축함으로써 사회모순을 극복하려 했다. 사림파의 『소학(小學)』에
성리학의 기본 내용을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을 붙인 것인데, 제작 연대는 1542년경으로 추정된다. 그 후 퇴계가 세간에 떠돌던 ‘천명도해’를 보고 잘못이 있음을 발견하고는 추만을 만나 함께 토론하고 연구해 수정본을 확정했다. 이때가 1553년으로 퇴계의 나이 52세였다. 그리고 1559년에 고본 기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