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조선의 성리학조선이 성리학을 수용한 배경은 아까 말한 대로 고려 말부터이다. 고려의 이색, 정몽주, 정도전, 권근, 길재 등이 유명한 성리학자이고 배불론자(불교를 배척함)인 정도전이 조선 건국의 주역이 되면서 성리학이 국교가 되었다. 그렇게 시작된 조선의 성리학은 1420년 집현전 설치 후
성리학(性理學)의 사상에 반대하여 명나라 때 왕양명(王陽明)이 주창한 학문이다. 성리학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
알아보기 위해 유교라는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유교의 발생과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배경, 그리고 유교의 특징을 조사했다. 현재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 조선의 성리학이라고 가정하고 조사하였다. 이를 자세하게 조사하여 우리 조가 제시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1. 서 론
조선 전기 유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유교,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개국이념으로 삼았던 성리학은 충렬왕때 안향에 의해 들어왔다. 고려전기의 유교는 훈고학적인 유교였는데 주자의 해석에 의한 성리학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수용한 고려시대 계층인 지방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