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조선전기 유교

 1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
 2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2
 3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3
 4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4
 5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5
 6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6
 7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7
 8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8
 9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9
 10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0
 11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1
 12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2
 13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3
 14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4
 15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5
 16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 조선전기 유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장: 조선 전기의 종교
2장: 유교의 이념확대와 마찰
3장: 유교의 정립과 조선후기로의 발전(인물)

3. 결 론

4장: 조선전기 유교의 의미, 평가
본문내용
1. 서 론

조선 전기 유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유교, 정확히 말하자면 조선개국이념으로 삼았던 성리학은 충렬왕때 안향에 의해 들어왔다. 고려전기의 유교는 훈고학적인 유교였는데 주자의 해석에 의한 성리학과는 많은 차이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를 수용한 고려시대 계층인 지방의 중소지주 향리들은 성리학을 배우며 당시 기득권층인 권문세족과 이들이 비호하던 불교와 대립하게 된다.
이런 권문세족을 억제하고자 공민왕은 이제 막 성장하고 있던 향리세력(신진사대부)을 등용한다. 그러나 공민왕 때부터 관직에 진출하기 시작한 신진사대부는 권문세족에 대항할 수단을 찾지 못하게 되고, 모든 권력을 쥐고 있는 권문세족에 눌려 조용한 날들을 보낸다. 그런 그들에게 이성계로 대표되는 무인세력의 등장은 가뭄의 단비와 같았다. 신진 사대부는 이성계에게 권문세족을 몰아내고 무인세력과 신진사대부의 주도하에 고려를 개혁하자고 요청하고 결국 이성계는 이를 수용하여 권문세족을 몰아내기 시작한다. 그러는 와중에 신진 사대부가 두 파로 갈려져, 온건파와 혁명파로 나뉘고 신진사대부 중 혁명파는 이성계에게 고려 대신 새로운 왕조를 건설하자고 주장한다. 이성계는 이를 수용하여 조선을 건국하고 자신을 추대해준 혁명파를 등용하여 유교를 중심이념으로 하는 조선을 건설하게 된다. 또한 불교적인 생활 관습을 없애고 유교적인 생활 관습을 심기 위해 유교의 기본인 삼강오륜을 강조하고, 과거제도도 유교사상을 모르면 합격하지 못하게 하여 유학의 공부를 장려하였다.
이런 역사적 사실들로 봤을 때 조선이 유교를 국교로 한 이유가 개국의 정당성을 정립하고 나라의 기강과 사상을 확립하기 위해 유교를 채택하였고, 또한 조선 공신들의 세력이 성리학을 기초로 한 신진사대부였기 때문에 당연한 사상의 흐름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지. 우리는 조사와 연구를 통해 과연 이성계를 비롯한 신진 사대부들이 유교이념을 받아들이고 널리 장려했던 이유와 유교사회를 통해 조선시대 발전과 부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출처: 사이버 유교 박물관- http://www.yugyo.org/
- 한국사 8, 9 김향수
- 창작과 비평 이태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