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사상을 모르면 합격하지 못하게 하여 유학의 공부를 장려하였다.
이런 역사적 사실들로 봤을 때 조선이 유교를 국교로 한 이유가 개국의 정당성을 정립하고 나라의 기강과 사상을 확립하기 위해 유교를 채택하였고, 또한 조선 공신들의 세력이 성리학을 기초로 한 신진사대부였기 때문에 당연한
조선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고려왕조의 정신적 이념이었던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바탕으로 한 진정한 왕도정치의 실현을 천명함으로써 역성혁명을 이룩하고 그 정권의 정당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였다. 이로부터 유교 즉 성리학은 가정, 사회,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데 기본이념이 되었다.
유교를 숭상할 것을 주장하는 데 그쳤고, 또 신왕조에 협력하지도 않았으나 정도전하륜(河崙)권근(權近) 등의 성리학자는 불교의 폐단뿐만 아니라 교리(敎理) 자체를 논리적으로 변척(辨斥)하는 동시에 이태조를 도와 법전(法典)의 제정과 기본정책의 결정을 통하여 유교를 국시(國是)로 삼는 조선조가
조선전기 유학의 도학적(道學的)전개 양상을 나타낸다. 정몽주의 사상은 길재(吉再)와 김숙자(金叔滋), 김종직(金宗直), 김굉필(金宏弼), 조광조(趙光祖) 등에게 전승되어 한국 도학의 큰 흐름을 이루었다.
3) 한국 성리학 융성, 퇴계와 율곡의 출현
- 16세기 중반 이후 한국 유학은 큰 전환을 보게 된
민간신앙화 하고 유교의 전래와 함께 중국의 제례가 정착하면서 국가의 제례가 왕실을 중심으로 귀족화 되어 계속 행하여졌다.
조선왕조는 숭유배불주의를 내세워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정치, 문화, 사상의 지도적 이념으로 삼아 교육, 과거, 의례의 제도를 유교적인 체제로 바꾸어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