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 불평등의 이데올로기를 확대·재생산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미디어는 하루도 빠짐없이 우리에게 여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를 교육시켜 준다. 그중 우리가 논의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텔레비전 광고에서 여성은 냉장고를 쳐다보며 "여자라서 행복해요"라고 사랑스러운
성 정체성의 구성이라는 주제를 현대 공적 담론의 중심에 위치시켰으며 몸 그 자체가 성찰적 인식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페미니즘은 남성다움과 여성다움 간의 이분법과 그 같은 분화가 상정하고 있는 사회적 권력에 중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페미니즘은 근대 제도와 사회적 관계들이 얼마나 성차별
1. 패미니즘과 미디어의 관계
남성위주의 시각에서 다루어진 기존의 학문에 성(gender)이라는 변인을 끌어들인 것을 여성학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학술적 논의를 넘어서서 성의 불평등을 폭로하고 해방을 요구하는 사회적 운동을 페미니즘이라 불린다. 학문과 사상전반에 대한 여성주의 적 시각을
80년대 중반가지 페미니스트 이론은 미국, 유럽의 백인 중산층 여성만이 중심이면서 맑시즘과 정신분석학의 보편주의로 인해 실제 살아있는 여성들의 다양성을 조명하지 못하고 있었다. 이런 페미니즘이 부딪힌 보편주의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유용한 개념을 제공한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이었다. 쟝-
1. 서론
(1) 작품소개
각기 다른 성격과 다른 직업을 가진 세 여성의 성담론을 심중적으로 다룬 작품으로, 조감독 생활을 거친 임상수 감독의 첫 연출작이다.
여성의 육체와 성을 주제로 삼고 있으며 여성의 성과 육체를 둘러싸고 존재하는 갈등과 긴장, 쾌락과 위험의 가능성들을 ‘여성의 목소리’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