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나의 마음에는 '생명의 영'에서 말한 '삶에의 영'이란 말이 상당히 충격이었다. 삶과 신앙의 이원적인 모습과 마음이 내 속에서 지금까지 성령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가져다주었다. 그러한 나에게 거듭나게 하는 하나님의 영이 나를 새롭게 만들어 놓았다. 나의 성령 인식을 새롭게 만든 것이다.
1. 종교 교수 이론(Religous Instruction)
“종교 교수의 주된 주제는 복음과 관련된 이해, 결단 신앙의 과정을 수용하는 것이다……교육사역이란 종교 교수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가르침이라는 교육 활동의 핵심이 된다.”
⇨사라 리틀은 종교 교수의 접근 방식이 교육에 있어 최고(最古) 접근 방
본질이 그것의 일반적 본성을 의미하는 데 대하여, 그것이 개별자로서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여, 옛날에는 모든 것에 관해 그 본질과 실존(존재)이 구별되었다. 그러나 하이데거나 야스퍼스에서는 실존이란 특히 인간의 존재를 나타내는 술어로 사용된다. 그것은 인간의 일반적 본질보다도 개개의 인간
본질을 파헤치고자 한다. 전쟁과 현실의 혼란에 대한 그의 비판적 관심은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로 이어진다. 소설 「까치소리」는 한국전쟁이라
집행할 사람들이 오류를 범할 경우 회복이 불가능하고, 권력자가 정치 보복 등으로 남용할 여지가 많기 때문이다. 그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은 신만이 다룰 수 있는 영역이라는 점이다. 세계적으로도 사형제도가 폐지되는 추세다. 우리도 이를 적극 개선해 신과 인간의 영역을 구분해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