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성서속경제관
1. 공산주의적 경제관념
결코 그럴 수 없소. 싸우러 나갔던 사람의 몫이나 뒤에 남아 물건을 지킨 사람의 몫이나 다 한가지로 똑같이 분배해야 하오. 사무엘상 30장 24
그들은 돈을 받아 들고 주인에게 투덜거리며 막판에 와서 한 시간밖에 일하지 않은 저 사람들을 온종일 뙤약
가난한 자, 병든 자, 눌린 자, 소외된 자를 해방시키려 이 땅에 오신 진정한 사회복지운동가였음을 알아보고, 또한 이 땅에 참된 사회복지 건설도 오직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의 기반 위에서만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내 보이려는데 있다. 본 글은 예수의 사회복지 운동이 기록된 신약성경의 마태, 마
모금을 하였을 지라도, 재산의 권리는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있었다.
4세기의 교부들에 의하면 재산은 원래 공유하는 것으로 주장되었으며, 사유재산은 인간의 타락 후에 생겨난 것으로 알았다. 그리하여 비록 합법적일지라도 사유재산의 권리는 자연법에 의하여 인간들에게 속한 것이 아니었다.
Ⅰ. 서론
‘경제’는 현대인들에게 아주 익숙한 개념이다. 아마도 일상생활에서 ‘경제’처럼 자주 쓰이는 단어도 드물 것이다. 경제를 말하지 않고는 더 이상 우리의 삶을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러나 ‘경제란 무엇인가’, ‘경제가 인간의 삶과 어떤 관계에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그 대답이
복지의 이념은 모든 국민의 복지권을 주장한다. 성서에서는 사랑과 정의를 동일시하고 있다. 이것이 후대에 와서 정의와 사랑을 구분하면서부터 성서의 정신이 흐려져 버렸다. 성서의 가르침은 가난한 이들에 대한 배려나 불평등을 타파하려는 노력은 사랑이니 동정이니 하는 것에서 비롯하기보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