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정의를 동일시하고 있다. 이것이 후대에 와서 정의와 사랑을 구분하면서부터 성서의 정신이 흐려져 버렸다. 성서의 가르침은 가난한 이들에 대한 배려나 불평등을 타파하려는 노력은 사랑이니 동정이니 하는 것에서 비롯하기보다는 정의의 요청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는 사상이 바로 그것이다.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사상이 암흑과 침체를 가져다 준 결과가 되었다. 넷째, 교권적, 타율적인 면이 강하게 작용하는 교육이었다.
중세는 고대 인본주의 교육목적에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현세는 내세를 위한 준비기에 지나지 않으므로, 인간의 자연적 성정을 금기시하고 초자연적,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학:아리스토텔레스 사후에서 고대말까지의 철학
존재하지 않았다.
2)내용 및 특성
이 시대의 기본적 특징으로, 도시국가의 자유시민이 자신의 사유재산인 노예노동에 기반 하여 토지를 대규모로 소유한 대토지소유제가 전형적인 토지소유제도임을 들 수 있다. 또한 농 ·공업은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목축 ·곡물 ·과수 등을 대규모로 사육 ·재배
토마스아퀴나스는 1225년 초에 나폴리 근처의 로카세카 성에서 귀족 가문의 막내 아들로 태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아버지 란돌프는 롬바르두스 가문 출신이며 어머니 테오도라는 나폴리의 귀족이었다. 토마스가 다섯 살이 되자 부모는 그의 삼촌이 수도원장으로 있는 몬테 카시노의 베네딕트 수도원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