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의 성악문화가 전반적으로 발전하려면, 클래식음악을 '고상한 사람'과 '돈 있는 우아한 사람'의 특권인 양 생각하는 사회적인 인식이 바뀌어야 할 것이다. 또한 훌륭한 연주를 듣기 위해서는 항상 비용이 많이 들어 경제력이 없는 사람들이나 지방 거주자에게는 큰 부담이 되는 구조적인
성악설과 본성
우선 성악설을 보면 \"인간의 본성은 악(惡)이요, 선(善)은 인위적인 것이다 [人之性惡 其善者僞也]\" 라고 간단하게 말할 수 있다. 성악설은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하면서 나온 이론이다. 순자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고 본 것은, 모든 인간이 도덕적으로 악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도 맹
Ⅰ. 순자 성악설의 의미
순자(荀子)에 의하면 인간의 본성이 악(惡)하기 때문에 윤리가 필요하고 중요하다. 인간의 본성(本性)이 선(善)하다면 윤리는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에서 사용되는 성(性)이란 개념은 맹자(孟子)가 사용한 성선설(性善說)의 성(性)과 다르다. 이 관찰
성악설은 당시 중국 전통사상에 대한 일대수정이었기 때문에 儒家의 계열에 있으면서도 漢代 이후 宋代에 이르러서는 성리학자들에 의하여 배척받았다. 그러나 淸代에 이르러 소수의 학자가 순자를 재평가하게 되고 그 가치를 인정하는 동시에 유학에 있어서 공헌이 지대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인간
인간의 성선설과 성악설을 순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비교 설명하시오.
인간의 본성이 선한가 악한가에 대한 문제는 전통적인 동양철학에서 매우 비중있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제기되어 온 문제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인간이 항상 변동하는 과정 중에 있고 비록 개개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