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흥미성은 집중력과 지속력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문학 교재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흥미성에 매몰되다보면 작품이 저급한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으나 이주홍의 작품에서는 우리 전통 문학이 지니고 있던 가치인 풍자와 해학으로 아동 문학을 한 단계 올려놓았다. 또한 교훈성도 겉으
해석과 세계관에 따라 존재하는 것이며 그 어떤 비과학적이고 초자연적인 현상도 훌륭한 리얼리즘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김동리, 「나의 문학수업기」
그는 30년대 말 유오진과의 논쟁에서부터 시작하여 해방이후 좌익계 소장 평론가인 김동석, 김병규와, 50년대 말에는 김우종, 이어령 등을 상대로 많
해석되지만, 불가에서는 일반적으로 중도(中道), 제법실상(諸法實相), 열반(涅槃) 등과 같은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중관(中觀) 사상 또는 ‘공’ 사상은 불가 사상 중에서도 특히 대승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유 방법이지만, 또한 대승 불교의 사상 중에서도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사유 방법으로 평
Ⅰ. 성서(성경)의 형성
율법서는 모세오경이라고도 하며 유대인들의 법률이기도 하다. 흔히 율법서를 모세가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근거는 없다. 다만 이 다섯 권의 책이 있던 시절의 지도자가 모세였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예언서는 에스라, 스헤미야 시대에 성서의 여러 책들이 모이고 수
해석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데 있다. 철학상담은 이러한 의미에서 내담자 중심적이다.
다른 한편으로, 철학상담은 바로 그 실제적인 ‘세계관해석’을 다루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이 견해에 의하면 철학상담은 내담자가 혼란스러워하거나 불편해하는 느낌이 세계관의 비일관성이나 모순에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