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동화(전승동화)의 필요성
1. 전래동화의 개념
-이재경 : 구전동화 중 어린이에게 적합한 이야기.
-손동인 : 민간설화 중 어린이에게 도덕적으로 적당한 이야기.
-구인환 : 옛날 이야기로 조상의 문화를 무의식중에 알게 하는 것으로 보편적인 사람에게 문학적 가치를 심어 주는 문학자료.
⇒ 전
아동들도 수용자가 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성인이 단순히 자기 표현의 방법으로서 아동문학의 형식을 차용한 문학이며(이 경우도 아동 독자가 배제되는 것은 아니다) 넓은 의미에서 아동문학은 아동을 상대로 씌어진 모든 문학작품을 말한다. 창작믈은 물론 번역물, 개작, 전래
동화연구자들이 이 이론을 지지한다. 이 이론은 요한 고트프리트 헤르더 Johann Gottfried Herder가 자신의 저서인 「히브리어 문학의 정신에 대하여 Vom Geist der hebräischen Poesie」(1782)에서 사용한 개념인 자연문학 Naturpoesie과 관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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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성격
전
동화는 등장 인물이 비록 현재의 시공을 자주 초월하여 우리 사회의 관습과 제약으로부터 자유롭게 나타나더라도 독자에게 대리 경험을 제공하여 삶을 풍요롭게 하여, 인간의 행동과 내면의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전래동화(전승동화)의 의미
전래동화란 전래와
미적 특성과 의미를 이해하고 즐기는 행위로서, 이는 음악을 형성하고 있는 음악 구성요소들, 즉, 리듬, 가락, 화성과 같은 모든 표현적 요소에 대한 특징과 생성원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지각하고 감응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 음악 감상과 전통음악에 대한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