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Text 속 오리엔탈리즘
이옥순- <우리안의 오리엔탈리즘> 에서 발췌…\내 옆엔 젊은 서양 부부가 앉아 있다. 눈이 마주치자 여자가 활짝 웃는다. 나는 그들이 미국인임을 한눈에 알아본다. 경쾌하고 발랄한 느낌 때문이다.…인도인들은 한국인처럼 잘 웃지 않는다. 어느 땐 그 큰 눈으로
제 1장 <다모> ‘대중사극’에서 미적 체험으로
2003년 퓨전사극으로 ‘인터넷 다모폐인’ 이라는 신조어를 유행시킬 만큼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른 <다모>에 대해 다루고 있다. 종전에 정통사극이 국가 간의 전쟁, 궁중에서의 권력다툼, 왕족 및 상류층의 이해와 갈등을 주제로 했다면 <다모>와 같은
안길로 소리 없이 사라졌다.
하지만 역사적 사실을 주시하면, 7세기 정통 칼리프 시대를 시작으로 11세기부터 지속적으로 팽창한 이슬람사회는 - (13세기 몽골 패권기 이후 - 16세기에 이르러 아나톨리아와 발칸 반도를 중심으로 북아프리카까지 뻗어 있던 오스만제국 외에도, 페르시아 지역의 사파비
③ 급속한 변혁의 결과 새로운 것들이 정신없이 출현하는 한편, 다른 편에서는 낡은 모든 것들이 그대로 잔존하는, 새로움과 낡음의 이중구조-서구화와 국수라는 이중구조와 겹쳐지는- 가 나타났다.
④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되기 이전에는 쇄국시대라는 장기간에 걸친 안정과 정체시대가
2. 동북공정과 관련된 중국의 교과서 개정 움직임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파문 때마다 중국 정부는 관련국으로서 한국 정부와 입장을 같이해 왔다. 따라서 교과서 문제에 관한 한 중국은 일본에 함께 대항하는 일종의 동반자라고 까지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중국이 2002년부터 동북공정이라는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