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학자들의 통념에 따르면 신앙심과 세속화는 반비례하는 것이다. 하나가 올라가면 다른 하나는 내려간다. J. H. 헥스터(Hexter)는 그것을 시소 이론(see-saw theory)으로 표현했다(Reappraisals in History, 2nd ed. p. 40). 그러나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하는 13장에서, 서머빌은 17세기 잉글랜드에서 세속화와
세속화 역시 도시화와 대등한 획기적인 운동으로서 인간 공동생활을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변화가 있음을 표시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세계는 이제 인간의 사명과 책임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즉 세계는 인간의 도시가 되고, 인간들의 도시는 전 세계를 포괄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과정을 가져
[서론]
1. 세속화의 개념
세속화란?
: 종교의 그늘에서 벗어나 인간의 모든 생활 영역에서 인간이 중심이 되는 과정
-계몽주의와 관련하여 중요한 것이 인식의 세속화
cf . 교회의 세속화 (다양한 의미로 사용)
- 교리의 합리화
- 성직자의 부패
2. 세속화와 계몽주의
계몽주의
- 해방된
1. 세속 교육의 목적
(1) 초등학교 교육
초등학교교육목적에 대하여 분명히 초점을 밝히고 그렇게 함으로써 기독교 교육목적과의 비교를 위한 기초를 제공하기 위하여 몇 가지 대표적인 세속교육의 목적들에 대한 진술을 살펴보려 한다. 월리임 루엑은 최근 그의 저서에서 초등학교의 목적의 문제
중세의 세속교육
1) 기사의 교육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로서 기사도 제도가 있었다. 게르만 민족의 이동과 더불어 시작된 중세 유럽의 무질서와 혼란은 스스로 자신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없는 사람들로 하여금 강자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특히, 7-8세기에 프랑크 왕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