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체험에서 세속화와 내면화가 동시에 진행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이 책에서 새로운 구분법을 정교하게 제시했다. 근대 초기의 종교 문제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주는 독창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세속화의 의미
첫째, 사회의 세속화란 제도적 분화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원
종교적 욕구를 갖으면서 사회적 삶 속에서 종교적 행위를 끊임없이 연출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종교를 믿고 있는지 아닌지의 여부는 문제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문제는 종교냐 무종교냐가 아니라 어떤 종류의 종교냐인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종교적인 개념과 행위들에 의해서 표현되는
종교의 주요형성요소가 되는 특정 창시자나 공통된 교리체계와 관행 또는 체계화된 종교조직 그리고 모든 신자들이 공유하는 특정 경전 등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힌두교는 오히려 단일한 신앙이나 행위체계가 아닌 '힌두인들이 믿는 다양한 종교형태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놀라운 점은 그러한
사회에서 중시
-미국인은 개인주의,철저히 자기 만족위주, 경쟁심을 선호
-세속화되어가는 종교
아미쉬문화 : 단순하고 소박한 삶의 문화
-개별적인 집과 재산을 소유, 진정한 공동체 생활
-이 시대 문명을 완강히 거부
-겸손,자발적 순종, 사회적 순응 등이 기본적인 미덕
-순수한 신앙 열정을 지
사회 전반에 대한 해방운동이었다.
이러한 종교개혁이 일어난 배경으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다.
첫째, 십자군 운동의 배경으로 로마 교황의 위신이 추락하여 신앙심의 약화와 도시 발달을 통한 물욕이 증가함으로써 성직자 계급뿐만 아니라 시민들도 세속화 경향을 띠었다.
둘째, 시민계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