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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세속화의 의미

Ⅲ. 종교의 세속화 이론
1. 브라이언 윌슨의 이론
2. 피터 버거의 이론
3. 루크만의 이론

Ⅳ. 종교의 세속화 특징

Ⅴ. 종교의 세속화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학자들의 통념에 따르면 신앙심과 세속화는 반비례하는 것이다. 하나가 올라가면 다른 하나는 내려간다. J. H. 헥스터(Hexter)는 그것을 시소 이론(see-saw theory)으로 표현했다(Reappraisals in History, 2nd ed. p. 40). 그러나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하는 13장에서, 서머빌은 17세기 잉글랜드에서 세속화와 신앙심이 동시에 강화되었다고 하는, 언뜻 보기에 모순되는 주장을 펼친다. 그에 의하면 세속화는 신앙의 소멸을 의미하는 것이 결코 아니었다. 프로테스탄트들은 그들의 종교의 본질적인 요소들이 다른 문화적 국면들로부터 분리된 상태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을뿐더러, 그 과정에 의해 정화될 수 있으리라고 믿었다는 것이다. 서머빌은 낡고 오래된 구분법을 돌파하기 위해, 즉 잉글랜드인의 종교 체험에서 세속화와 내면화가 동시에 진행되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이 책에서 새로운 구분법을 정교하게 제시했다. 근대 초기의 종교 문제에 대한 통찰을 가져다주는 독창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Ⅱ. 세속화의 의미
첫째, 사회의 세속화란 제도적 분화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은 원시적 통합 상태에서 취급되던 업무들이 별개의 기구들에 의해 분담되는 것이다. 이러한 분화는 종교를 더욱더 삶의 좁은 영역으로 국한시키는 결과를 가져온다. 왜냐하면 교회를 제외한 여타의 늘어난 기구들은 원래의 통합 체제에서보다 덜 종교적인 (더 세속적인) 성격을 항상 갖게 되기 때문이다. 둘째, 조직의 세속화란 원래 종교적 성격을 갖고 있던 조직이 세속적 목적을 띠게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Y.M.C.A.가 사회봉사 기구로 변화한 데서 그 단적인 예를 볼 수 있다. 교회 그 자체도 이런 의미에서 세속화될 수 있는데, 실제로 오늘날 일부 교파들은 본질적으로 현실 문제를 논의하는 공적인 광장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토지나 건물 같은 무생물도 이런 의미에서 세속화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진국, 세속정치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칼빈의 견해와 실천적 의미, 안양대 신학대학원, 2003
○ 간하배, 현대 신학 해설, 개혁주의 신행협회
○ 사이먼·에디스, 라이프인문세계사 종교개혁, 한국일보 타임-라이프
○ 오종섭, 세속화 원리에서 이해한 도시와 교회 : 하비 콕스(H. Cox)를 넘어서, 부산가톨릭대 대학원, 1999
○ 황용연, 세속화 신학의 도시 이해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신대 대학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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