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학자들의 통념에 따르면 신앙심과 세속화는 반비례하는 것이다. 하나가 올라가면 다른 하나는 내려간다. J. H. 헥스터(Hexter)는 그것을 시소 이론(see-saw theory)으로 표현했다(Reappraisals in History, 2nd ed. p. 40). 그러나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하는 13장에서, 서머빌은 17세기 잉글랜드에서 세속화와
1. 한국 개신교의 위기
지난 5월 말 통계청이 발표한 ‘2005년 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 개신교의 인구와 인구 비중이 모두 감소하였다. 이에 비해 천주교는 신도 인구는 물론 인구 비중도 급증하면서 무섭게 상승하고 있고, 불교 역시 인구가 약간 늘었다. 이에 개신교에서는 비상이 걸렸고 이와 관
사회학자들이 보는 종교의 정의
초자연적인 현실의 관념을 창조함으로써
최상의 의미와 목적을 제공
보편적으로 공유된 믿음과 의식이
바탕이 된 문화 제도
종교의 3가지 주요 내용
종교는 문화의 형태다.
종교는 의식화된 행위 형태를
취하는 믿음을 포함한다.
종교는 “인생은 궁극적
토테미즘과 애니미즘
소규모 문화에서 자주 발견되는 토템과 애니미즘이 있다. 토템은 초자연적 힘을 지녔다고 믿는 동물이나 식물종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고, 애니미즘은 영혼이나 귀신이 인간과 같은 세계 속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악령에 사로잡힌 것으로 간주된 사람들이
이론과 사회변동에 대한 일반이론은 없는 실정이다. 베버의 시각에서 볼 때도 서양의 근대성은 일회적인 특수한 발전이며 '역사적 개인주의'로서만 이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세계 제2차 대전 이후 고전사회학의 업적을 통합하고 종합하여 동시대적 사회학의 국면을 정초(定礎)한 사회학자로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