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절 성표현물과 음란성
1. 性表現物의 價値와 規制基準
음란물은 사람들의 본능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간단치 않은 사회적 흥미와 문제거리들을 양산해 내기 때문에 사회적 법익을 해치는 것으로 간주되어 자유언론의 보호대상에서 제외되다. 우리나라에서도 음란물은 규제되어왔다. 형사법적
1. 연구목적
이 연구는 1988년 한미투자협상의 결과로 시행된 할리우드영화의 한국내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한국의 영화산업을 제작과 유통 두 부문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관찰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되었다. 강대국의 압력에 의해 다른 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희생양으로 선택된 한국영화는 타율에
비디오테이프에 담는 남자의 이야기로 성에 얽힌 인간들의 억압과 상처, 그것을 치유하는 과정을 풀어냈다. 제임스 스페이더와 앤디 맥도웰 등의 배우에게는 출세작이었으나,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에게는 영광이자 짐이 되었던 데뷔작이었다. 이후 프란츠 카프카의 일상을 창조적으로 재해석한 [카프
비디오에 관한 법률'(1995)에서는 음반과 비디오물 제작자가 공연윤리위원회의 심의를 받게 되는 경우를 정하고 있는데(제16조~제18조), 이 때 공연윤리위원회는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사회질서를 문란케 한 우려가 있는 내용"을 삭제할 수 있다. 이 밖에 '전기통신기본법'과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
III. 영화 속의 섹스의 지위
영화 속에서 표현되는 성은 야누스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 아무런 메시지 없이 벗겨진 몸뚱이와 알 수 없는 무거운 메시지로 포장된 몸뚱이로 구별된다. 다시 말해 삶을 이야기하는 영화 속에서 , 삶의 중요한 부분인 섹스는 특별한 위치를 차지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섹스